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목적 달성을 위한 각종 지혜를 전시함
페이지 정보
본문
교회를 위한 하나님의 목적
-교회를 통하여 적을 굴복시키고 하나님의 각종의 지혜를 전시함-
거룩한 말씀 이번주 6일자 말씀을 주제로 신언하고저 합니다.
1. 하님의 말씀(에베소서 3장 10절)
“이제 교회를 통하여 하늘들의 영역에 있는 통치자들과 권세자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시려는 것입니다(In order that now to the rulers and the authorities in the heavenlies the multifarious wisdom of God might be made known through the church).
2. 말씀 먹기
성경은 명백히 또 철저히 다음과 같이 계시(reveal)합니다. 즉, 하나님이 과거세대에서 행하고 있었으며, 현재 아직도 행하고 있으며, 미래에도 행하고 있을 모든 것은 우리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지위(His sonship))를 충분히 성취하고, 또 적을 굴복시키고 뱀을 던져버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것은 교회를 통하여 교회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현재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지위를 얻기 위한 과정 중에 있으며, 적을 굴복시키기 위한 전쟁 중에 있습니다(At present, as regards the sonship , we are under a process, and regards subduing the enemy, we are in a battle.).
우리는 적과 싸워 이기기 위하여 적의 위치와 상항을 적확히 파악하여야 한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살아 있는 말씀(the living word)으로 먹기 위하여는 하나님의 말씀이 적용될 인간생활과 인간사회를 철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가. 자본주의 사회 분석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의 자본주의 사회는 사물을 생산적 관점에서 본다. 프랑스 철학자 보드리야르는 그의 저서 “소비의 사회”91970년 발간)에서 사물을 네 가지 관점에서 바라본다. 즉, 도구, 상품, 상징과 기호의 관점이다. ‘도구’로서의 사물이란 개념은 생산중심주의에 잘 부합한다. 또 ‘상품’으로서의 사물도 당연히 생산에 도움이 된다. 높은 교환가치에 상품이 팔리면 그민큼 산업자본은 생산력을 좀 더 확장할 수 있는 자본력을 갖추게 될 것이기 때뮨이다. 마지막 기호로서의 사물도 생산중심주의에 잘 부합된다. 인간이 가진 허영심과 욕망을 충족시켜서, 당장 필요하지도 않은 상품이라도 고가에 사들이도록 한다면,산업자본은 막대한 잉여가치를 남기게 되겠지요.
나. 인간의 내부구조 분석
인간의 내적 부분(inner parts)은 마음(mind),의지(will),감정(emotion)과 양심(conscience)으로 구성되어 있으며(Holy Bible, Recovery Version,1 Corinthtians 2:14절 각주 14),인간의 행위는 구조화 된 구조(the structered structure)속에서 발현된다고 한다(보드리야르). 즉, 반복적, 습관적으로 굳어진 틀을 깨기 어렵다는 것이다.
인간의 외부적인 행위는 도덕,윤리와 법에 의하여 규제되지만, 내부는 양심에 의하여 규제된다.
그러나 이것은 자본주의의 사회구조와 가치에 굳어진 우리의 인간으로서의 내면세계와 외부세계에 적용된 논리이다.
인간은 필요(needs)를 충족시키는데 그치지 않고 욕망(desires)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돈을 추구하고, 마음과 몸을 썩게 한다(corruption).
다. 영적 생활의 분석
돈은 현재의 신이요, 하나님은 미래의 신이라고 하는 말은 자본주의에 몰입된 인간들의 믿음이다.
그러나 우리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은 하나님의 영광에 도달하는 것을 소망으로 삼고, 영적생황을 하고 있다. 우리의 내적 일부에 있는 영(the spirit)이 그리스도의 그 영(the Spirit)과 연합(intermingle)됨으로써 우리가 자아(생각,의지,감정,육체)를 파세(destruction)하고, 변신(transfigure)하여,적을 파멸시키고, 하나님의 아들지위를 얻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우리 믿는 이들은 매일 의와 거룩함과 구속을 체험하여야 한다. 파괴는 창조의 어머니!
이 생활은 4차원의 생활이다.
3. 미래학적 관점에서 본 성경의 말씀
유명한 미래학자 Alvin Toffler는 1990년 발간된 그의 저서 “권력이동(POWER SHIFT)에서 인간과 사회를 움직이는 권력(power)이 폭력(violence)에서 부(wealth)로, 다시, 부에서 지식(knowledge)으로 이동되고 있다고 한다.
즉, 지식-예술,과학, 도덕적 가치, 정보를 포함한-은 지금, 부의 창조를 위한 중요한 원재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오늘날의 권력투쟁은 우리의 마음, 정신신경계와 개인의 생활에 깊숙이 도착해 있다(Knowledge--- now provides the key raw material for wealth creation, today's power struggles reach deep into our minds, psyches, and personal lives.).
그러나 이 관점은 인간생활을 자본주의 세계관에서 본 것이다.
우리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은 하나님의 경륜이라는 소망(hope)을 바라보면서 그 실현을 교회를 통하여 체험하여야 한다. 아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